요천추부위 근육,인대, 신경구조와 하부요통과의 관계
요추부위 인대구조
척추결합조직막은 3부분으로 나눌수 있음.
1)신경궁 구조(neural arch lig.)
a.황색인대(ligamentum flavum)
황색인대와 극간인대가 neural arch ligament를 구성하는 주요인대
척추관의 지붕을 형성하는 중요한 구조물
기능-척추관이 척추의 flex,ext시 구부러지지 않도록 지지하는 지붕역할
황색인대의 탄성조직은 재생력이 거의 없음.
b.극간인대(interspinous lig.)
부채꼴 모양의 섬유방향을 가짐, 이러한 부채꼴 모양의 배치는 척추 flexion시 척추극간이 벌어질때 파열없이 인대가 확장되는 것을 가능하게 함.
c.극상인대(supraspinous lig.)
요추 극돌기와 극간인대에 단단히 붙착
주요근막을 요추에 고정하는 역할을 함.
2)관절낭성 구조물(capsular lig.)
척추후관절(facet or zygapophyseal joint)를 형성
각 관절은 서로 마주보면서 수직으로 형성된 2개의 관절면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치밀 결합조직의 섬유성 피막으로 구성
관절면은 곡면을 이루어 하부관절돌기(관절위쪽 척추의)는 볼록, 상부관절돌기(관절아래쪽 척추의)는 오목하게 되어 있음
추간판과 2개의 후관절(facet joint)은 각 요추 단위의 대표적인 하중 부하 관절면이다.
3)척추체 구조(ventral lig.)
a.전종인대(anterior longitudinal ligament=ALL)
척추의 골막에는 전종인대와 후종인대가 두껍게 매몰되어 있음.
척추체의 2 인대중에 전종인대(ALL)가 요부에서 더 강함.
요부교감신경줄기가 요근(Quad lumb) 부착부의 경계를 따라 주행한다.
전종인대는 신전시에 최대의 장력이 걸리고, 이의 손상은 척추체의 신전시 불안정성과 관련있다.
b.후종인대(posterior longitudinal ligament=PLL)
경부기저 주위에서는 그 폭이 좁아지고 추간판 윤상인대 위에서는 폭이 넓어진다.
후종인대의 부착부위는 추간판 윤상인대의 바깥층에서 가장 강하고 추체의 중심정맥이 나오는 구정위로 인대가 아치를 이루는 척추체에서 가장 약하다.
요부 후종인대는 전종인대에 비해 폭과 두께가 훨씬 얇으며 따라서 요추의 굴곡시 주된 저항력은 황색인대(ligamentum flavum)
에서 생긴다.
2개의 종인대(ALL,PLL)와 황색인대(ligamentum flavum)는 요추의 굴곡(PLL, lig, fla) 및 신전(ALL)시 안정성에 기여한다.
특히 전종인대는 회전시 손상에 취약하다.
전종인대와 황색인대가 비슷한 수치의 하중-변형 지수를 갖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2 인대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구조물임을 시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